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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04 오후 7:54:04 입력 뉴스 > 영덕뉴스

강정고령보 차량통행 촉구 집회
강정고령보 우륵교 차량통행 추진위원회



강정고령보 차량통행추진위원회(회장 임용택)는 4월 4일 오후3시 강정고령보에서 차량통행촉구 집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촉구집회는 곽용환 고령군수를 비롯한 추진위원회 회장 임용택 외 1,00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이영희 고령군의회 의장, 박정현 도의원 및 김순분 의원 이달호 의원 등 각 사회단체 등 주민이 자리하였다. 차량통행 추진경과보고 후 추진위원회 임원 차량개통 구호제창을 하고 우륵교 행진집회를 하였다.

 

 

강정고령보는 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사업비 3,250억원을 들여 2012년 12월 준공되었으며, 길이 800m, 폭 11~13m(왕복2차선), 1.5m의 인도 겸 자전거 도로가 설치되어 있다.

 

 

이는 전국 16개 보 중 왕복 2차로 차량통행이 가능한 교량(공도교)을 갖춘 5개보(낙동강 강정고령보, 영산강 승촌보, 금강 공주보, 낙동강 창녕‧함안보, 합천‧창녕보) 중 유일하게 차량통행이 금지된 보로서 막대한 국가예산을 투입하고도 기대효과와 지역 간 균형 및 상생 발전을 저하시키는 전형적인 예산낭비 사례라고 지역주민들의 비난과 함께 적폐의 대상으로 지목받고 있다.

 

 

강정고령보(우륵교)는 준공과 동시 위 4개보와 같이 차량통행이 되어야 하나 통행이 되지 않아 2013년 13,000여명이 국민권익위원회에 집단민원을 제기하였으며 협의 과정에서도 차량통행이 불가하게 되어 차선책으로 2014년 9월 교량 1km를 포함해 총 길이 3.9km, 폭 20m의 대구 다사~고령 다산간 광역도로 개설을 조기 추진하는 것으로 조정하여 추진하였으나, 2017년 3월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 최종 결과 B/C가 0.34로 나와 위 광역도로 건설은 사실상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2017년 7월 다산면을 중심으로 추진위원이 재구성되어 강정고령보 차량통행을 촉구하고 있지만 달성군은 공도교로서 보행자와 자전거 통행 등의 안전문제, 차량통행에 따른 교통 혼잡, 새로운 도로개설에 따른 막대한 비용 발생 등의 사유로 협의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에 추진위원회는 달성군 측의 강정고령보(우륵교) 가장자리에 국토교통부 소유의 부지(비탈면)를 활용하여 길이 : 285m, 폭 : 11.2m의 진입도로를 확보한다면 기존의 식당가 건축물 철거와 민원을 피할 수 있고 부지보상비를 절감 할 수 있으며, 통행차량에 대해서는 규모, 무게 및 속도 등을 제한함으로서 경제적 차량통행 및 국가예산절감 등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본 강정고령보(우륵교)가 개통 시는 고령군과 대구광역시(달성군)간 상생발전과 낙동강관광활성화 및 문화교류증대는 물론 농산물과 제조업소의 물류 교통망 개선(대구진입거리 14Km ⇒ 1Km, 소요시간30분 ⇒ 3분으로 단축)으로 연간 300억원 이상의 물류비용 및 경제적 이익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2018년 하반기 개원 예정인 대구광역시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응급환자 이송시간을 30분에서 5분으로 단축하여 골든타임을 지켜내는 생명의 다리가 될 것이고 강정지역 식당가는 고령다산지역의 사업주 등의 이용으로 경기 활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임용택 추진위원장은 “추진위원회를 비롯하여 고령군민 모두가 하나 되어 강정·고령보 차량통행에 최선을 다해 추진하고 있지만 어려움이 산재해 있어 관계기관 및 주변 시․군의 많은 동참과 협력을 바란다.”고 말했다.

 

 

 

 

 

 

 

 

 

 

고령 인터넷뉴스(kth50545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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